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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한국사] STORY로 보는 韓國史 <애국계몽운동>

정보/한국사(근현대사)

by 은밀하군 2015. 11. 5. 10:19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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애국계몽운동

 

        흐름(락)

주요인물,단체

건, 키워드

     

지금까지의 근현대사 정리+한일합방까지의 맥락

1. 대원군의 왕권 강화 / 민생 안정 / 통상수교 거부 정책(10년 섭정)

2. 민씨 정권 하의 강화도조약(=조일수호조규, 1876)

3. 주류(온건개화파>급진개화파)와 위정척사파로 나뉨 → 온건개화파는 민씨 정권과 연결 된 부류

4. 위로부터의 개혁운동인 갑신정변 발발 → 청의 진압으로 실패 

    * 갑신정변은

       ⓐ 온건개화파와 민씨 정권의 지지부진한 모습

       ⓑ 개화 정책에 대한 반발

       ⓒ 청에 의존적인 모습

       에 저항하기 위해 발생

5. 아래로부터의 개혁운동인 동학농민운동 발발 → 일본의 진압으로 실패

6. 일본 배후 주도인 갑오·을미개혁 전개 → 갑신정변과 동학농민운동의 내용 반영

7. 아관파천(러시아를 끌어들임)으로 일본과 러시아의 세력 균형 조절(고종의 반전 카드)
8. 열강들의 이권 침탈 → 환궁 요청 →대한제국 선포

9. 러시아와 일본의 팽팽한 세력 균형 속에서 독자적으로 개혁 추진 : 광무개혁

10. 러일전쟁에서 일본이 승기를 잡아가며 균형이 깨짐

      ⓐ 러일전쟁 중 <한·일 의정서> 체결(1904. 2) : 대한시설강령에 의한 군사용지 사용

      ⓑ 러일전쟁에서 승

리하고 <제 1차 한·일협약> 체결(1904. 8) : 재정·외교 고문 파견

           재정고문 : 메가타, 외교고문 : 스티븐스

11. <제 2차 한·일협약> 체결(= 을사늑약, 1905) → 통감부 설치 → 통감정치외교권 박탈

      * 초대 통감 : 이토 히로부미

12. 을사늑약을 부정한 고종이 헤이그특사 파견 → 일본에 의한 고종의 강제 퇴위

      * 헤이그특사(1907) : 이준, 이위종, 이상설

13. 한일신협약(= 정미 7조약, 1907) 체결 → 군대 해산 이면조약

14. 기유각서(1909) 를 통해 사법권 박탈

15. 경찰권 위탁 각서(1910) 를 통해 경찰권 박탈

16. 경술국치(1910. 8. 29) → 식민지 

 

 

애국계몽운동

1. 애국계몽운동은 사회진화론의 영향을 많이 받음

    → 부작용 : 약자가 되지 않기 위해 실력양성운동을 전개하지만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약자로 굴복되는 순간 변절하기 쉬움

2. 약자가 되어 강자에 흡수되지 않기 위한 실력양성운동 전개

3. 실력양성운동 내용

    ⓐ 교육 : 오산학교, 대성학교

    ⓑ 식산흥업 : 자기회사, 태극서관

    ⓒ 언론 : 대한매일신보

      → 애국계몽운동의 핵심

4. 급진개화파가 갑신정변에 영향을 끼침 → 갑신정변이 갑오·을미개혁에 영향

     → 갑오·을미개혁은 독립협회에 이어짐 → 독립협회가 애국계몽운동으로 연결

5. 회(1904)

    ⓐ (with 농광회사)

    ⓑ 관료와 유생들로 구성

6. 회(1905)

    ⓐ

    ⓑ 을사늑약 반대

    ⓒ 일진회(친일단체) 비판

7.

    ⓐ 헌정연구회를 계승

    ⓑ

    ⓒ

    ⓓ

    ⓔ

    ⓕ 고종 강제 퇴위 결사 반대

      → 일본의 보안법 적용 → 강제 해산

8. 신민회(1907)

    ⓐ 파격적으로 공화정 향(초)

    ⓑ 비밀리에 활동, 국외 독립운동기지 (영)

    ⓒ 신흥무관(서간도)

    ⓓ 자기회사, 태극서관, 오산학교()

    ⓔ 대성학교(안창호)

    ⓕ 대한매일신보(양기탁)

9. 애국계몽운동은 일제강점기까지에 실력양성운동으로 이어졌다.

10. 신민회는 일제가 조직한 105인 사건으로 와해  





* 본 포스팅은 EBS 최태성 선생님의 강의를 요약/정리한 것임을 밝힘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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