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제의 식민지 지배 정책(정치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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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제의 식민지 지배 정책(정치) - 세계사적 관점
1. 일제강점기는 연대별로 끊어서 패턴만 이해하면 알기 쉽다. (1910년대 / 1920년대 / 1930년대)
2. 1914년 제 1차 세계대전, 1917년 러시아 혁명, 1919년 파리 강화회의
3. 1920년대 : 일본의 민주주의가 크게 발달(다이쇼 데모크라시)
→ 자본주의의 급진적인 발달
→ 일본의 민주주의의 발달이 식민지 조선에도 영향을 끼침 → 문화통치
4. 경제공황으로 일본이 고꾸라짐 → 공황 해결을 위해 전쟁
ⓐ 만주사변(1931)
ⓑ 중일전쟁(1937)
ⓒ 태평양전쟁(1941)
일제의 식민지 지배 정책(정치)
1. 1910년대 - 무단통치기
ⓐ 조선총독부(통감 → 총독) : 무관 출신만 가능·초대 총독 : 데라우치 마사타케
ⓑ 헌병이 경찰 역할
ⓒ 4대 악법 유지 : 출판법·신문지법·보안법·사립학교령
→ 언론·출판·집회·결사의 자유 억압
ⓓ 태형령(조선인만 체벌)·즉격처분권
ⓔ 칼 찬 교사(제복)
ⓕ 제 1차 조선 교육령 : 보통학교의 수업연한 제한(일본 6년, 조선 4년)
ⓖ 사립학교 탄압 → 조선인은 개량 서당으로 전환하여 대항 → 일제가 서당 규칙(1918)년으로 탄압
ⓗ 1919년 3·1운동과 일본 본토에서의 민주주의 성장으로 인해 통치방식의 변화가 옴
2. 1920년대 - 문화통치기
ⓐ 총독 : 무관 출신만 가능(1910') → 문관 출신도 가능(1920')
→ 하지만 문관 출신이 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.
ⓑ 헌병 : 보통 경찰로 전환 → 오히려 경찰의 수 증가 및 치안유지법 제정(1925)
ⓒ 조선일보·동아일보 창간 → 검열과 정간으로 제한
ⓓ 지방 자치 허용 : 도·평의회 / 부·면협의회 → 일부 지역에서 일본인에게만 허용
ⓔ 제 2차 조선 교육령 시행 : 보통학교 수업 연한 4년(1910') → 6년(1920')
ⓕ 대학 설립 : 경성제국대학
→ 이상재의 대학설립운동을 무마시키기 위해 설립
ⓖ 조선어 과목 필수화
⇒ 표리부동적인 문화통치라고 볼 수 있다.
3. 1930년대 - 민족말살통치기
ⓐ 전장에 나가 일왕을 위해 싸우도록 세뇌시키기 위해 실시
ⓑ 조선 사상범 보호관찰령
ⓒ 조선일보·동아일보 폐간
ⓓ 황국신민의 서(1937)·궁성요배·신사참배
ⓔ 창씨개명(1939)
ⓕ 조선어 교육 금지 → 조선어 학회 사건(1942)
ⓖ 제 3차 조선 교육령(1938) : 조선어 수의 과목화(선택과목화·실질적 폐지)
* 본 포스팅은 EBS 최태성 선생님의 강의를 요약/정리한 것임을 밝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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